서울 지하철 노선 중 끝에서 끝까지 가지 않고 순환하는 유일한 노선은 2호선이다. 분기선이 있어서 복잡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는데, 아래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2호선 외부순환과 내부순환의 차이! 그리고 지하로 가는 문제도 정리하겠습니다. 국내 유일의 순환노선(외선/내선)
2호선 노선도
서울에서 집을 사고 싶다면 2호선 반경 2~3km 이내에서 사면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2호선은 서울의 핵심지역을 모두 통과한다. 유일한 순환노선으로 강남, 잠실, 성수, 왕십리, 시청, 홍대, 영등포를 통과한다. 2호선을 타면 서울 시내 모든 노선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다만 순환 노선이므로 한 방향으로만 돌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시계 방향으로 운행하는 내부 순환 노선과 시계 방향으로 운행하는 외부 순환 노선으로 나누어집니다. 시계 반대방향으로 달립니다. 강남에서 홍대 방향으로 이동 시 (내부 순환 이용)
강남에서 홍대까지 2호선을 타고 강남에서 홍대까지 갈 경우 시계방향으로 가는 ‘이너서클’을 이용해야 합니다. 홍대입구로 빨리 가려면 강남 -> 교대방향 이너서클을 타셔야 합니다. 물론 외부 루프를 이용해서 갈 수도 있습니다. 늦게왔다 갔다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강남에서 건대입구로 갈 때(외부순환 이용)
강남에서 건국대학교로 가려면 반대 경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우회전(시계반대방향)하는 외곽선을 타면 강남에서 건대까지 21분만에 갈 수 있다. 반대방향으로 가면 내부선인데… . 아마 1시간 30분(ㄷㄷ) 정도 걸릴 것 같으니, 갈림길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서울지하철 2호선은 지선이 있는 유일한 노선이다. 원형 본선 대신 성수지선과 신정지선 2개의 외곽지선이 있다. 성수지선성수지선은 성수역에서 출발하여 본선과 지선이 교차하는 구간이다. 본선은 성수에서 뚝섬까지, 지선은 성수에서 용답을 거쳐 신설동까지 이어진다. 강남에서 왕십리까지 2호선을 타는데 지선이라면 성수에서 본선으로 환승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것이 지선인지 본선인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안내방송이 나오고 지선인지 본선인지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신정지선신정지선은 신도림에서 교차하고, 지선은 신도림에서 도림천을 거쳐 까치산까지 이어진다. 2호선 지하도장 (정말 가능한가요?) 2호선 지하도장은 이미 오래된 자료입니다. 이는 송파구청장, 광진구장, 성동구청장이 선거 때마다 내놓는 정기 공약이었다. 철도가 땅을 통과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구조물을 건설해야 하고 그 아래 상업지역은 죽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지자체 선거 때 상권을 되살린다는 명분으로 지하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그러다가 마치 지방결의라도 한 듯 3개 지자체장이 힘을 합쳐 지하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2호선 지하구간은 잠실~건대~성수~신답 구간으로 총 12.59km이다. 비용 편익 비율(b/c)이 좋지 않습니다. 2016년 타당성조사 결과 (출처: 서울시) 서울시는 이미 2016년에 2호선 지하화 관련 용역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타당성조사를 실시하여 이것이 타당성 여부를 판단한 바 있습니다. 당시 결론은 경제성 측면에서 비용편익(B/C)이 0.09로 상업적 타당성이 전혀 없어 지하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판단이었다. 일반적으로 국책사업의 경우 타당성조사를 실시한다. 이때 B/C가 1을 넘어야 사업성 판단이 가능하다. 보통 넉넉한 공약정책의 경우 B/C는 0.2~0.6 정도인데 어느 정도 사업성이 있는 경우 1을 넘는다. 그러나 지하철 2호선의 경우 0.09로, 매우, 매우 낮습니다. (국책사업 중 이렇게 낮은 B/C는 처음 봅니다.) 사업비 규모(2016년 기준) 사업비만 보면 3조 8,800억 원입니다. 이는 2016년에 편성된 예산이라 물가상승률과 원자재 급증 등을 감안하면 이제 5조원이 훨씬 넘는다. GTX A노선 사업비가 1조5000억원인데도 참 재미있다… 2호선을 지하철로 만들려면 예산이 5조원 가까이 되는데… B/C가 0.01인 이유다. 2호선의 외부 및 내부 순환은 물론 지선도 매우 복잡합니다. 그래서 시골에서 오는 사람들은 2호선을 타면 헷갈리고 실제로 길을 잃기도 한다. 이는 순환노선인 2호선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일이니 탑승 전 주의 깊게 살펴보시고, 2호선을 기대하시는 분들은 탑승하시기 바랍니다. 언더그라운드가 되려면 너무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대가 높을수록 실망도 커집니다 ^^;)